두자녀에 대한 질문이 들어와서 남깁니다.
중국의 두자녀허용은 약간 허구성 테마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현재 자녀를 가진 중국의 부부들이 산아제한과 상관없이 1자녀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야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중요한게 아니니 넘어가겠습니다. 폭발적인 성장은 일어날 수 없습니다. 정책적인 허용을 했지만 무조건 장려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중국은 예전에 13년도에 조건부 산아제한을 시행한 후에 신상아의 수를 매년 1600만명정도 증가될 것으로 예상하였는데 실제론 50만명이 안되었죠. 전면허용하는 지금의 경우는 비례적으로 생각해보면 매년 150만명정도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추후에는 더욱 늘어나서 200~250만 사이가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보령메디앙스, 제로투세븐정도의 중국내 인프라가 구축된 기업은 중국내에서의 상승여력이 있기는 합니다. 다만 중국의 1년 신생아수는 1600만명정도입니다. 아이가 더 늘어나고 또 긍정적으로 해석을 하더라도 16~17년도에 개별기업의 실제 추가적인 매출은 10~15%정도 상승에 그칠겁니다. 즉 중국의 2자녀정책이 시행된다 하더라도 국내의 다른 사업의 업황에 따라 주가가 결정되겠죠. 단순한 테마로만 보고 들어가면 큰 손해가 날 수 있는 테마입니다
이종목들이 무조건 긍정적인 것은 아니란걸 염두해두세요.
중국향 매출에 최대 1.5배를 곱하여 산술적으로 주가를 판단해보시고 국내 사업의 현황과 합쳐서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