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대출까지 가능한 스마트ATM기 사업 계획 밝혀
"전국 7만여개의
공중전화
부스에
자동입출금기를
설치하겠다."
김인회 KT 금융컨버전스 TF팀장(전무)는
최근
매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은
사업계획을
공개하며 "인터넷전문은행이
오프라인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는 "대출까지
가능한
스마트 ATM을
만들어
온라인·모바일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간단한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도록
만들
것"이라며"공중전화
부스
뿐
아니라
컨소시엄
참여자인 GS25의
편의점에
설치된 ATM도
활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KT는
우리은행·한화생명·KG이니시스·GS리테일을
비롯한
금융사, ICT·지급결제
업체
등
다양한
분야의 20여개
업체로
컨소시엄을
구성해 'K뱅크'(가칭)라는
인터넷전문은행을
만들겠다고
출사표를
던졌다.
김
전무는 KT가
가진
막대한
양의
통신비
관련
자료가
개인의
신용평가에
중요한
잣대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무리
어려워도
끝까지
연체하지
않는
비용
중
하나가
바로
휴대폰
요금"이라며"통신비를
어떻게
내고
있는지, 카드
사용은
어느정도
하고
있는지
등
다양한
개인
정보를
취합하면
보다
입체적으로
신용을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처럼
입체적이고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면
상대적으로
금리가
저렴한
대출
상품을
만들
수
있다는
게
김
전문의
생각이다. 특히
소상공인에
대한
맞춤형
상품을
만드는게
치중할
계획이라고
김전무는
밝혔다. 그는 "컨소시엄
업체들이
가진
가맹점을
합치면
약 300만곳에
달해
이들의
거래정보를
분석해서
맞춤형
대출
상품을
만들
계획"이라며"소상공인들이
연 10% 초반의
금리로
자금을
조달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K뱅크는
이밖에도
국내
스타트업
업체를
위해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인터넷전문은행에
참여한
컨소시엄들은
해외
진출 1순위
지역으로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시장을
꼽고
있다. K뱅크는
동남아
진출에는
다른
컨소시엄에
비해서
한발
앞서
있다는
입장이다. 김전무는 "동남아
시장에서
은행업을
하려면
라이센스를
따내는
작업부터
쉽지
않다"며"주주사인
우리은행은
이미
현지
소다라은행을
인수해서
영업을
하고
있고
주주사인
카드
계열사도
국책은행에
결제
시스템을
납품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일찌감치
인터넷전문은행에
도전장을
내밀었던 KT이지만
다소
우여곡절이
있었다. 컨소시엄을
구성키로
합의했던
교보생명이
막판에
발을
뺐기
때문이다. 김전무는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을
탄탄하게
구축하고
있었기
때문에
교보의
이탈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안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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