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ck/daliy

150424 간단한 시황분석입니다.

간단한 최근 증권시황입니다. 걱정하시는 회원님들이 많아서 잠시 시간내어 글을 써봤습니다. 시황은 오랜만에 써보네요.


최근 시황을 살펴보면 외국인은 코스피를 집중공략하면서 시장을 주도할 준비를 마치고 기관은 그동안의 차익실현을 하고있는 모습입니다. 기관매도의 대부분은 투신에서 나오는 펀드 환매인데 약 1.5조원정도를 팔았습니다. 이는 결국 투신 투자자인 개인이 고점을 지난것에 대해 수익실현 욕구가 생겨 국내 주식형펀드에 돈을 넣었던 투자자들이 차익실현을 했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펀드 환매에 대응하기 위해서 기관은 이번달 거래일중 대부분을 순매도를 한 모습이며 국내 주식형펀드는 연속 순유출을 보이고 있습니다. 


투신뿐이 아니라 보험사도 단기자금이 필요한 자동차 손보에서도 차익실현에 나섰고 연기금도 금주부터 순매도로 전환했습니다. 이러한 펀드환매가 진정이 되야 코스피의 상승이 다시 이어질 수 있을텐데 그리스 사태 이후 코스닥 과열(백수오등의 사건때문에 신뢰도를 잃었지요)등으로 인하여 펀드환매가 더 강화되는 모양입니다. 


또한 엔저현상으로 인해서 지난해 우리나라의 일본 수출 비중은 전체 수출액의 5.6%로 약 50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원엔 환율이 1% 하락하는 경우 총 수출은 0.9% 감소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즉 그만큼 일본대상으로 하는 기업들의 매출에 대한 우려가 굉장히 커졌기 때문에 투자심리의 위축이 생겼습니다. 또한 엔저때문에 제3시장에서의 경쟁력 약화로 제3국에 대한 수출이 감소하기도 합니다. 일본과의 경쟁에서 우위에 서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불안감은 실효적인 계약이나 실적없이 기대감으로만 상승한 종목들에게 굉장히 치명적입니다. 지금부터 실적발표시즌이기 때문에 해당 종목의 투자자들은 조정장세에서 불안감을 느끼고 계속적인 매도를 하는 연속적인 도미도효과가 일어나서 지수를 아래로 이끌고 있습니다.


이번 조정을 통해서 앞으로 실적없이 거품낀 종목들의 조정이 마무리가 되고나면 어이없이 조정당한 실적주들은 조정주도주들과의 큰 이격도를 보이면서 가파른 상승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조정이후 주식시장이 차별화 되어 바닥에서 치고 올라가는 종목들이 강하게 지수를 이끌어서 지수는 분명 상승하는데 실적이 없는 종목들은 정말 철저히 외면받는 시간이 어느정도 진행이 될겁니다. 실적위주의 종목을 고르지 않는다면 상승장에서도 외면받는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의 포트구성은 덜위험하기 위해서 실적이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실적개선의 요소가 있어보이는 종목과 기업가치가 괜찮은 편인데 거품주들 때문에 평가받지 못한 종목 위주로 찾아나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펀드 환매엄청납니다.금융기관에서 고객들에게 열심히 환매를 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지후 재신규를 하죠. 조정이기도 하지만 환매 후  재신규를 해야 수수료 수입이 늘거든요. 고객들 펀드.  적립식 펀드 신규도 많이 늘고 있습니다.


수수료 이유도 잇는듯합니다. 요즘 개인투자에 대한 고객확보 이유때문에 수수료 면제이벤트 인하이벤트가 많아서 활황이었지만 실제 수수료로 남는게 크게 없는 상황이 있었을터라


그리고서 기존 1~2년정도 된 펀드를 환매하고 현금보유하다가 조정끝냐면 사겟지요 기관은. 그래서 미리 좋은종목 매수해둔 외인들의 종목에 기관 매수가 쏠리면서 양극화 시작되겟죠. 그게 제 시황의 궁극적인 풀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