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ck/news

이연제약과 바이로메드의 관계

공시에서 바이로메드와 이연제약의 계약관계 추출한 겁니다.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에 관한 사항


○ VM202RY의 공동연구개발 및 상용화 계약

계약 상대방 이연제약(갑), 바이로메드(을)
계약체결시기
(계약기간)
2004.01.
(관련 지적재산권의 만료일까지. 관련 지적재산권이 복수일 경우 그 중 가장 늦은 만료일자로 정함)
계약의 목적 1. VM202RY의 공동연구개발 계약
2. 완제 판권 : 국내
 원료 판권 : 전 세계 독점적 원료공급권
주요내용 기술제공 : "을"은 국내상용화에 필요한 일체의 기술을 제공


○ VM206RY의 공동연구개발 및 상용화 계약

계약 상대방 이연제약(갑), 바이로메드(을)
계약체결시기
(계약기간)
2008.01.24
(관련 지적재산권의 만료일자까지. 관련 지적재산권이 복수일 경우 그 중 가장 늦은 만료일자로 정함)
계약의 목적 1. VM206RY의 공동연구개발 계약
2. 완제 판권 : 아시아 전역(일본 제외)
  원료 판권 : 아시아 전역(일본 및 기타 지역 잠재적 원료 공급권)
주요내용 기술제공 : "을"은 상용화에 필요한 일체의 기술을 제공


○ VM202-ALS의 공동연구개발 및 상용화 계약 

계약 상대방 이연제약(갑), 바이로메드(을)
계약체결시기
(계약기간)
2014.01.
(관련 지적재산권의 만료일까지. 관련 지적재산권이 복수일 경우 그 중 가장 늦은 만료일자로 정함)
계약의 목적 1. VM202-ALS의 공동연구개발 계약
2. 완제 판권 : 전 세계 공동판매권
 원료 판권 : 전 세계 독점적 원료공급권
주요내용 기술제공 : "을"은 상용화에 필요한 일체의 기술을 제공


10. 연구개발활동에 관한 사항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사는 1988년 1월에 이연 중앙연구소를 설립하였으며, 설립 초기에는 유기합성 및 발효기술을 이용한 연구개발에 주력하여 1988년 KAIST와 발효정제 원료의약품 스트렙토키나제.도르나제를 공동 개발하여 상업화에 성공하여 국내 제약회사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1993년 11월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함께 국내 기술로 합성한 황산네틸마이신 제조기술로 KT마크(국산 신기술 인정)를 획득하였습니다. 1999년 3월에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Aminoglycoside계 항생제인 황산아르베카신의 합성 및 정제기술을 개발하여 의약품 선진국인 일본에 수출하고 있으며, 2011년에는 신흥 제약시장으로 부상중인 중국과 인도,   2012년에는 러시아와 수출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2001년 5월에는 국내에선 최초로, 세계에선 두 번째로 반코마이신에 내성이 생긴 균들을 효과적으로 죽일 수 있는 항생제인 테이코플라닌 제조 공정을 확립하여 국내 및 해외에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2004년부터는 그동안 축적된 원료합성 관련 기술과 바이오기술을 접목하여 향후 국내산업의 신성장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바이오의약품 시장 개발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였습니다. 특히 BT 분야의 유망기업인 (주)바이로메드와 공동개발중인 유전자치료제는 미국, 중국 및 한국에서 동시에 임상시험을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진행된 임상실험 결과 우수한 약효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어 향후 세계적 신약으로 발돋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의 연구개발은 중앙연구소 산하에 신약개발팀, 바이오연구팀, 케미칼연구팀을 두어 바이오신약, 천연물신약, 개량신약, 제네릭신제품 등을 연구, 개발하고 있으며, 이와는 별도로 제제연구팀을 두어 제제 및 생산공정의 연구,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유전자 치료제 VM202RY 개발

연구과제 유전자 치료제 VM202RY 생산 기술 개발
연구기관 (주)바이로메드, 이연제약(주) 중앙연구소 / 2005년~현재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ㆍ국내 최초의 상용화 유전자 치료제
ㆍ허혈성 지체질환 등 혈관관련 질환 유전자 치료제
ㆍ미국/중국/한국 3개국에서 임상 진행중
  - 허혈성 지체질환 미국 임상1상 완료
  - 당뇨병성 신경병증 미국 임상1/2상 완료
  - 허혈성 심장질환 한국 임상1상 완료, 미국1/2상 임상 승인
  - 중증하지허혈증미국/한국 임상2상 완료, 중국2상 완료
  - 당뇨병성 신경병증 미국/한국 임상2상 완료
  - 근위축성측삭경화증 미국 임상1/2상 진행중
상품화 내용 ㆍ임상 완료 후 제품 시판 예정


○ VM202RY를 이용한 신장섬유화증 치료제 개발

연구과제 신장섬유화증 치료제 개발
연구기관 한양대학교, 이연제약(주) 중앙연구소 / 2009년~현재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ㆍ이연제약(주) 중앙연구소와 한양대학교 공동 연구 개발
ㆍ표적지향성 유전자 치료제
ㆍ자체 개발후, 전세계 판매 예정
상품화 내용 ㆍ현재 신장섬유화증 In vivo model에 약효 및 안전성 확인 단계


○ 악성종양 항암치료백신 VM206RY 개발

연구과제 악성종양 항암치료백신 VM206RY 생산 기술 개발
연구기관 (주)바이로메드, 이연제약(주) 중앙연구소 / 2008년~현재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ㆍ악성종양 항암치료 및 예방백신용 유전자 치료제
ㆍHer-2 Marker를 발현하는 모든 종류의 암(유방암, 난소암, 췌장     암, 위암, 폐암 등)에 대해 예방 및 치료목적으로 사용 가능
ㆍ한국 임상 1상 완료
상품화 내용 ㆍ임상 완료 후 제품 시판 예정


마. 향후 연구개발 계획


(1) 바이오의약품 VM202RY 개발


(가) VM202RY의 적용 범위

1) 허혈성 심혈관질환

허혈성 심혈관질환은 동맥경화 등의 원인으로 인해 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일어나는 일련의 질병을 통틀어 지칭하며 병리현상이 나타나는 동맥의 위치에 따라 크게 허혈성심질환(ischemic heart disease : 관상동맥질환)과 허혈성지체질환(ischemic limb disease : 말초동맥질환)으로 나뉘어 집니다.
허혈성심질환은 심장에 혈류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동맥경화에 의해 폐색되어 일어나는 질환으로 관상동맥의 내경이 좁아짐으로써 심근의 혈류장애를 초래하여 협심증을 일으키며 동맥경화 plaque가 파열되면 혈전생성으로 인한 불안정형 협심증, 심근경색증과 같은 급성 허혈성 증후군을 유발합니다.
허혈성지체질환은 동맥경화, 당뇨병, 버거씨병 등의 원인으로 인해 말초동맥이 협착 혹은 폐색되어 나타나는 질환으로 하지 동맥이 협착 혹은 폐색되는 경우 다리에 허혈 증상을 일으켜 혈관 협착 정도에 따라 걸으면 다리에 쥐가 나는 듯한 통증이 발생하는 파행(claudication)증상부터 휴식기의 통증, 족부에 궤양(ulceration), 괴저(gangrene)를 동반하여 다리를 절단해야 하는 경우까지 다양한 임상양상을 보입니다.
허혈성 심혈관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은 크게 세가지로써, 첫째 약물요법, 둘째 경피적 혈관성형술(Percutaneous Transluminal Angioplasty, PTA), 셋째 수술적 혈관재건술(허혈성심질환의 경우 관동맥우회술-Coronary Artery Bypass Graft, CABG- 이라고 지칭됨)이 있습니다. 환자가 일반적인 약물요법에 반응하지 않을 때 PTA 혹은 수술적 혈관재건술을 사용하게 됩니다.
PTA는 피하의 혈관을 통해 카테타(catheter)라 불리는 작은 관을 협착부위의 동맥에 삽입하여 풍선, laser, 그물망(stent) 등을 이용하여 혈관내벽을 넓히는 방법입니다. 수술적 혈관재건술은 체내의 필수적이지 않은 정맥 혹은 동맥을 절제하여 동맥의 폐색된 부위를 우회하여 위 아래를 이어줌으로써 혈류를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치료방법은 적용할 수 있는 환자의 범위가 제한되어 있으며, 많은 부작용과 합병증이 따르고, PTA 후 약 30%에서 재협착(restenosis)이 따르며 수술적 혈관재건술에 사용한 혈관이 가속성 동맥경화에 의하여 좁아져서 재발할 수 있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많은 시도가 진행되고 있으나 동맥경화에 대한 새로운 치료약물은 없으며 PTA, CABG의 치료성적, 재협착의 빈도에도 거의 변화가 없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허혈성 심혈관질환에 대한 새로운 치료제의 개발이 매우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2) 당뇨병성 신경병증
당뇨병성 신경병증은 당뇨병의 만성합병증 중 가장 먼저 발생하고 환자들이 가장 흔히 호소하는 합병증이나 특별한 치료대책이 없기 때문에 의사나 환자들에게 가장 피부로 느껴지는 합병증입니다. 신경병증은 대략 당뇨병이 발생한 지 5년 후에는 50% 정도에서, 10년~15년 후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라도 정밀검사를 해보면 거의 100%의 환자에서 발견됩니다.
다발성신경증은 신경장애 중 가장 많은 형태로 주로 양쪽 손, 발 또는 다리의 통증, 저린감, 작열감, 따가움, 무감각 때로는 예민감 등을 호소하여 사람마다 그 양상은 조금씩 다르나 생기는 기전은 같으며 특히 낮 동안보다는 밤에, 상지보다는 하지에 심하게 나타납니다.
심혈관계의 장애로는 기립성 저혈압, 안정시 빈맥증 등 주로 교감신경의 장애로 인한 증상들이 나타나고, 심해지면 심부전, 무통성심근경색증, 심장마비도 생길 수 있습니다. 비뇨생식기계의 장애로 발기부전, 역행성사정 등의 성기능장애와 방광기능장애, 이완성방광, 요실금 등도 생기게 됩니다. 방광기능장애는 처음에는 소변의 횟수가 줄어들다가 심해질수록 소변이 쉽게 나오지 않으며, 소변 후에도 시원하지 않고 더 진행이 되면 방광의 수축이 안돼서 소변 배출이 전혀 안되고 결국에 가서는 요도에 고무관을 삽입시켜 소변을 배출해야 하는 이완성방광으로 진행됩니다. 이 시기에는 콩팥에 염증이 잘 생겨 결국은 만성신부전의 발생을 더욱 가속화시키게 됩니다.

3) 근위축성측삭경화증
근위축성 측삭경화증(Amyotrophic Lateral Sclerosis, 이하 ALS)은 우리 몸의 근육을 움직이는 데 필요한 운동신경들이 파괴되어 혀, 목, 팔다리를 포함한 전신 근육에서 마비가 일어나는 원인불명의 신경퇴행성 질환입니다. 주로 성인에게만 발병되며 증상이 나타나면 2~5년 내 대부분 호흡곤란으로 사망하게 됩니다. 환자들은 거동이 불가능해지고 호흡기에 의존해야 하는 치명적인 상태에 이르지만 의식은 유지가 되기 때문에 ALS는 '세상에서 가장 잔인한 병'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ALS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가장 유력한 연구결과를 2011년 8월 Nature 지에 발표한 노스웨스턴 대학의 Siddique 박사가 VM202-ALS의 임상 개발에 참여함으로써 VM202-ALS 임상시험과 그 효과에 대한 기대감도 고조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FDA의 승인을 받은 유일한 치료제로 사노피 아벤티스사의 리루텍이 있는데, 이는 운동신경 손상의 현상적 원인 중 하나로 여겨지는 글루타민의 과다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입니다. 제한된 치료효과가 일부 후기 환자에게 나타나지만, 심한 부작용이 동반되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제의 개발이 절실한 현실입니다. 최근에는 유전자, 줄기세포 등을 이용한 재생의학적 접근으로 치료제를 개발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ALS Therapy Development Institute에 따르면, 효과적이고 안전한 차세대 치료제가 등장할 경우 약 2~4조원의 매출규모가 예측되고 있습니다.

(나) VM202RY의 치료원리와 우수성

VM202RY는 혈관신생원리를 이용한 DNA치료제입니다.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부위에 새로운 혈관의 생성을 촉진하는 유전자를 투여하는 치료기술로서 허혈성 심혈관질환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VM202RY가 허혈부위에 투여되면 두가지 형태의 간세포성장인자(HGF) 이형체를 발현하여 측부혈관생성을 유도합니다. 새롭게 생성된 측부혈관은 혈류량과 조직관류량을 증가시키고 허혈로 인한 병리를 완화시키게 됩니다. 또한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혈관생성뿐만 아니라 신경세포 성장 및 재생을 유도할 수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다양한 동물실험을 통해서 VM202RY의 혈관신생능력이 타 제품에 비해서 뛰어나다는 사실이 입증되어 왔으며,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Franciso 연구진의 연구결과가 국제학술지에 수록된 바 있습니다.
다음은 VM202RY의 치료원리를 나타낸 그림입니다.

이미지: VM202RY 치료원리

VM202RY 치료원리


(다) VM202RY 임상 추진 현황


1) 한국의 임상 추진 현황

ㅇ 허혈성 심장질환 임상2상 준비
ㅇ 중증하지허혈증 임상2상 완료
ㅇ 당뇨병성 신경병증 임상2상 완료
우리나라에서는 허혈성 심장질환에 대한 1상 임상시험이 완료되었습니다. 본 임상시험 결과 투여와 관련된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고, VM202RY의 투여부위에서 심장근육 내 관류량의 개선 및 심근두께의 뚜렷한 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유전자치료학회, 흉부외과학회를 통해 발표된 바 있습니다.
한국과 미국에서는 중증하지허혈증과 당뇨병성 신경병증에 대한 2상 임상시험이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중증하지허혈증에 대한 2상 임상시험을 통해 증명된 VM202RY의 뚜렷한 궤양 치유 효과와 일관성 있는 개선결과는 미국 심장학회(ACC)에서 발표되었습니다. 또한 당뇨병성 신경병증의 2상 임상시험 결과는 미국 신경학협회(ANA)에서 발간하는 'Annals of Clinical and Translational Neurology'에 발표되어 뛰어난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하였으며, 미국FDA와 후속 임상시험 논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2) 미국의 임상 추진 현황

ㅇ 허혈성 지체질환 임상 1상 완료
ㅇ 중증하지허혈증 임상 2상 완료
ㅇ 당뇨병성 신경병증 임상 2상 완료

ㅇ 근위축성측삭경화증 임상 1/2상 진행중

㈜바이로메드는 미국에서 VM202RY의 허혈성 지체질환에 관한 1상 임상시험과 당뇨병성 신경병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1/2상 임상시험을 완료하였습니다. 1상 임상시험에서는 VM202RY 투여부위의 측부혈관 형성을 통한 혈류량 증가로 통증감소 및 궤양 치료 효과가 우수함을 확인하였습니다. 임상시험에 참여한 환자들도 다리를 절단하지 않을 수 있을 정도로 증상이 호전되면서 통증이 사라지고 취미생활, 보행 등이 가능해져 치료 결과에 큰 만족감을 표시했습니다.

중증하지허혈증과 당뇨병성 신경병증에 대한 2상 임상시험은 한국과 미국에서 동시에 진행되었으며, 결과는 ‘1) 한국의 임상 추진 현황’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루게릭병으로 알려진 근위축성측삭경화증의 1/2상 임상시험이 당뇨병성 신경병증의 연구책임자인 미국 Northwestern 의과 대학의 Dr. Kessler 교수의 책임 아래 진행 중입니다. 미국 FDA로부터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았으며, 환자 투약이 완료되어 추적관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중국의 임상 추진 현황

ㅇ 중증하지허혈증 임상 2상 종료, 통계분석 진행중
(주)바이로메드가 중국에서 진행중인 VM202RY의 중증하지허혈증에 관한 임상 2상은 20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베이징 수도의과대학 선무병원 (Xuanwu Hospital of Capital Medical University) 등 8개 병원에서 임상시험을 마쳤으며, 현재 수집된 데이터를 토대로 통계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서 진행된 임상시험 1상은 2008년 12월에 첫 환자에게 치료제 투여를 시작한지 불과 6개월 만에 모든 환자에 대한 투여를 완료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런 성과는 최근 중국의 생활문화가 급속히 서구화되어가면서 불균형한 식사와 운동 부족, 흡연 등으로 인해 약 3,000만 명의 심혈관질환 환자 중 200만 명 이상이 매년 사망(2004년 중국과학원 연구분석 센터의 발표자료)하는데 따른 것으로 VM202RY에 대한 중국 의사들과 환자들의 폭발적인 반응과 기대감이 반영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1상 임상시험 결과, 극심한 통증에 시달리는 피험자들 모두에서 통증이 감소되는 효과를 확인함은 물론 객관적인 지표인 경피산소압(TcPO2: 혈류 흐름이 증가할 경우 증가하는 산소압의 측정) 개선을 확인하였고, 다리 절단이 필요한 환자들도 다리를 절단하지 않아도 될 만큼 궤양이 호전되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저명한 국제학술지인The Journal of Gene Medicine, 2011년 11월 13호에 게재되었습니다.

(2) 악성종양 항암 DNA 치료백신 VM206RY 개발


(가) DNA 백신의 정의 및 장, 단점

DNA 백신은 표적항원의 유전자를 plasmid DNA vector에 삽입하여 체내에서 항원을 발현하게 함으로써 표적항원에 대한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백신입니다.
DNA 백신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기존의 단백질 백신과 사균 백신은 항체면역반응은 촉진할 수 있으나 세포성면역반응을 유도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약독화생백신(live attenuated vaccine)은 두 가지 면역반응을 동시에 일으킬 수 있으나 안정성이 해결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DNA 백신은 기존의 백신에 비해 안전하면서도 항체면역반응 및 세포성면역반응을 함께 유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감염성 질환 및 암에 대한 백신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둘째, Plasmid DNA를 이용하는 항암백신은 대장균을 이용한 생산이 가능하여 비교적 쉽게 많은 양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지상세포와 같은 면역세포를 이용하는 백신에 비해 생산비용이 저렴합니다.
하지만, plasmid DNA는 다른 유전자전달체에 비해 면역성이 낮고 체내 유전자 전달 효율이 낮아 면역반응을 강하게 유도하는 것이 어려운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 VM206RY의 적용 범위
VM206RY는 Her-2/neu가 과다 발현되는 유방암, 난소암, 폐암, 췌장암 등을 적용 대상으로 합니다. 이 중 유방암이 VM206RY의 주요 적용 범위입니다. 유방암은 모든 암 중에서 가장 연구가 많이 된 암 중의 하나인데도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 두 가지에 의해 발생한다는 명확치 않은 지식만이 있으며, 아직 확실하게 유방암의 원인으로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즉, 지금까지 유방암 발생의 원인에 관해서는 아직 확립된 정설은 없습니다. 다만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 몇 가지 요인들이 가능성을 보이고 있고, 그 중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발암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데 의견 일치를 보고 있습니다. 유방세포는 에스트로겐의 자극에 의하여 노출되는 총 기간에 의해 결정될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즉, 에스트로겐에 노출되는 기간이 길면 길수록 유방암의 발생이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과도한 영양 및 지방 섭취, 유전적 요인, 비만, 장기간의 피임약 복용, 여성 호르몬제의 장기간 투여 등도 원인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유방암은 특히 유전적 요인이 잘 밝혀진 암의 하나로 전체 유방암환자의 5~10%는 가족성 유방암입니다.


(다) VM206RY의 치료원리와 우수성

일반적으로 백신은 병원체에 대한 저항성을 강하게 하기 위하여 면역능력을 높이는 방법 중의 하나로써 주로 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미 발병한 암을 치료하기 위한 치료백신을 개발하려는 연구가 세계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VM206RY는 Her-2/neu에 대한 면역반응을 유도하여 암을 치료하거나 재발율을 낮출 수 있는 항암 DNA 백신입니다. Her-2/neu는 정상세포에서는 거의 발현되지 않으나, 유방암, 난소암, 폐암, 위암, 대장암 등에서는 암세포 표면에 비정상적으로 과다 발현되고 있습니다. Her-2/neu가 과다 발현되는 암을 가진 환자의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전이확률과 재발 가능성이 높아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환자의 경우 화학요법이나 호르몬 요법에 저항성을 보이므로 사망률도 높은 편입니다.
VM206RY는 Her-2/neu의 발암성을 가지는 부분은 제거하면서도 항암 면역능력은 유도할 수 있도록 디자인한 Her-2/neu 유전자를 체내에 전달하여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존의 백신은 주로 항체에 의한 면역작용을 일으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두는데 비해, VM206RY는 체내에 전달된 유전자에 의해서 생성되는 항원을 이용하기 때문에 항체에 의한 면역작용뿐만 아니라 세포독성 T 림프구에 의한 면역작용도 함께 유도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으로 암을 제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성도 기존의 백신에 비해서 뛰어나고 제조, 저장 및 운반이 편리하여 경제성도 높습니다. 다음은 VM206RY의 치료원리와 방법을 나타낸 그림입니다.

이미지: VM206RY 치료방법

VM206RY 치료방법


(라) VM206RY 임상 추진 현황

ㅇ 한국 유방암 백신치료제 임상 1상 완료, 임상 2상 준비중
당사는 지난 2008년 (주)바이로메드와 VM206RY에 대한 상용화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계약체결 당시 (주)바이로메드는 VM206RY에 대한 약품탐색, 전임상유효성시험 및 전임상안정성시험을 이미 완료하였습니다. (주)바이로메드가 진행한 전임상시험 내용을 살펴보면, 이미 생쥐를 이용한 실험에서 암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이 발생한 생쥐의 생존율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여 국제학술지에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실험견을 이용한 연구에서는 VM206RY가 Her-2/neu에 대한 면역작용을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정 기간이 지나 면역능력이 낮아졌을 때 다시 투여하면 면역능력을 다시 높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영장류(게잡이원숭이)를 이용한 연구에서도 Her-2/neu에 대한 면역작용을 유도할 수 있었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VM206RY는 국내에서 1상 임상시험이 완료되었으며, 그 결과 약물과 관련된 중대한 이상반응은 한 건도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더불어 Her-2/neu에 대한 항체 생성과 세포성 면역반응을 동시에 생성시켜 암을 치료할 뿐만 아니라 암의 재발도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임상 1상에 대한 통계분석 및 결과보고를 마치고, 임상 2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